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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본 연구소가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무엇입니까? hit152

본 연구소는 진단 프로그램, 캠프 프로그램, 전문가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1-1. 진단 프로그램은 초중고 학생들의 지적 역량 – 창조성 · 지각 유형 · 재능 · 일반지능 – 을 총체적이고 심층적으로 진단하여, 학생 개개인의 기량 극대화가 가능한 분야로 진로를 선택하도록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1-2. 캠프 프로그램은 진단 프로그램에 교육 요소를 추가한 것으로, 발달 선상에 있는 학생의 역량을 적극적으로 자극, 촉진하기 위한 교육 과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은 내용 전문가가 미래 이슈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과 재능, 혹은 갈등이나 한계를 충분히 끌어내어 성취 활동으로 연결되도록 함으로써, 새로운 지식의 구조화 역량을 증진, 진단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동시에, 또래 학생과의 생각의 교류를 통해, 학생 개개인이 자기 이해와 미래 가치 창출에 대한 인식을 키우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1-3. 전문가 멘토링은 진단 및 캠프 프로그램을 통해 탁월한 역량과 경험을 드러내는 학생을 대상으로, 전문가의 연구 방법을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이 과정은 학생이 지식의 활용 및 소비 활동보다는 실제 문제를 다루는 전문가의 지식 창출 활동을 통해 성숙한 역량을 키워가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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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미래 역량, 21C 핵심 역량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hit121

미래 역량이란 미래 사회의 인재상을 말합니다. 즉, 미래 역량이란 성장기 학생이 향후 직업인으로 활동할 때, 보편적으로  필요로 하는 역량으로, 과학 기술의 대변혁을 주도하는 역량, 지속 가능한 지구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 개인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역량 등을 의미합니다. 이는 20세기 말부터 맥락이 형성되어, 2009년 미국의 기업인에 의해 ’21C Skills’라는 표제가 등장하면서, 빠르게 미국 전역으로 전세계로 확산되었습니다. ’21C Skills’의 정신은 직업인의 역량이 일반 교육을 통해 길러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듬해, 미국 40개 주 이상이 ’21C Skills’를 근간으로 하는 교육과정을 새롭게 구성했고, 최근, 우리나라 역시, 이를 근간으로 초중등 교육과정을 개편했습니다. 교육과정에 반영된 ’21C Skills’는 핵심 교과 및 21C 주제, 학습 및 혁신 스킬s, 정보 · 매체 · 기술 스킬s, 삶 및 직업 스킬s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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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본 연구소 진단 시스템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hit169

진단 시스템의 특징은 3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3-1. 진단 시스템은 글로벌 과학자 및 영재교육 전문가의 연구 경험, 인재 양성 경험, 심리 측정 경험을 바탕으로 기획, 개발되었습니다. 이 시스템은 세상이 변화하는 원리, 지식이 성장하는 원리, 사람이 성장하는 원리 등의 시대정신을 근간으로 하는 역량진단시스템입니다. 

 

3-2. 진단 시스템은 개인의 타고난 재능, 관심 및 경험, 지적 노력, 성취 의지 등의 주요 정보를 수집합니다. 수집한 정보는 인지 활동에 영향을 주는 제 요소 – 지식 · 사고 · 자원 · 유전 · 환경  요소 등의 다원적 요소로 분석, 진단합니다.

 

3-3. 진단 시스템은 전문가 평가, 자기 평가, 수행 평가, 능력 평가 등의 다중 평가 방식을 활용하여, 성취, 잠재력, 성장가능성, 창조성 발현 가능성을 체계적으로, 총체적으로 평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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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진단 및 캠프 프로그램 대상은 누구입니까? 급과 레벨은 어떻게 다릅니까? hit129

4-1. 대상

  - 자신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 지 궁금한 학생

  - 자신의 지적 역량 특징과 수준에 대해 궁금한 학생

  -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진로로 선택해야 할 지, 잘 하는 것을 선택해야 할 지 궁금한 학생

  - 세계적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학생   

 

4-2. 대상의 학교급 및 연령에 따라, 창의성의 발달단계에 따라, 지적 인식 수준에 따라 구분

   - 초급: 초4년생 – 초6년생, 창의성검사_아동용, 지식통각검사_Level I (권장함)

   - 중급: 중1년생 – 중3년생, 창의성검사_청소년용, 지식통각검사_Level Ⅱ (권장함)

   - 고급: 고1년생 – 고3년생, 창의성검사_청소년용, 지식통각검사_Level Ⅲ (권장함)

   ※ 특별히, 지식통각검사는 인지 발달 요소를 반영하여 난이도가 3수준(Level I, Level Ⅱ, Level Ⅲ)으로 구분됩니다. 초등학생은 Level I을, 중학생은 Level Ⅱ를, 고등학생은 Level Ⅲ을 선택하도록 권장합니다. 특정 Level의 검사를 마친 후, 상위 Level 검사 시행을 희망하는 경우, 결과 검토 후, 시행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지식통각검사 Level I을 마친 초등학생이 고도의 탁월함을 보일 때, Level Ⅱ 검사에 도전하고자 하면, 신청, 실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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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진단 및 캠프 프로그램에서 검사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까? hit165

5-1. 진단 프로그램의 경우, 희망자에 한하여 4종 검사를 개별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진단 및 캠프 프로그램은 총 4종의 검사(창의성검사, 지식통각검사, K-WICS-V, 다중재능검사)가 기본 구성입니다. 여기서 사용하는 4종 검사는 개인의 역량 전반이 성장하는데 영향을 주는 다원적 요소로 구성된 복잡계 모델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즉, 4종 검사는 역량의 주체, 객체, 매개체 등이 시스템적으로 성장하는 현재의 상태와 향후 성장가능성을 측정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캠프 프로그램의 경우, 지식통각검사의 구성 영역에서 진단 프로그램의 그것과 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운영 상의 문제로, 진단 프로그램은 지식통각검사의 영역을 5개 영역으로 최적화한 구성이고, 캠프 프로그램은 7개 영역(융합, AI가 추가됨)으로 확장, 심화한 구성입니다. 

 

5-2. K-WICS-V의 경우, 사전에 타 기관에서 K-WICS-V를 시행하여 결과보고서 중, 원자료를 제시할 수 있는 학생에 한하여, 검사 시행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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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캠프 프로그램 참여 일정을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습니까? hit159

6-1. 캠프 프로그램은 ‘초급’, ‘중급’, ‘고급’으로 구분되어 이루어집니다.

 

6-2. (코로나19이 진정될 때까지) 당분간 캠프 프로그램 실시를 순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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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예약은 언제, 어떻게 합니까? hit144

7-1. 진단 및 캠프 프로그램 예약은 진단일 1개월 전부터 시작합니다. 당사 홈페이지 ‘예약’ 코너의 '예약하기' 또는 유선 전화를 통해 실시합니다. 예약자가 먼저 온라인 예약을 하고, 해당 비용을 ‘무통장입금’으로 완납하는 순서에 따라 ‘예약 확정’됩니다. 입금 확인 및 ‘예약 확정’은 E-mail로 알립니다.

 

7-2. 상담 예약은 진단 및 캠프 프로그램을 마치고 결과리포트를 받은 후, 4주 내에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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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진단 후, 상담은 왜 필요한가요? hit153

진단 및 교육 프로그램의 결과 보고는 4종 검사 결과에 대한 종합적, 다원적, 맥락적 내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주요 정보를 빠짐없이 충실하게 기술한다 하더라도, 이러한 종류의 정보를 지면상으로 충분히 기재하기에는 제한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충분한 이해를 위해 면대면 상담에 참여하시길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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